티스토리 뷰
목차
주식에 투자하고 있거나 주식 공부를 하다 보면 파생상품에 대해서 접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파생상품은 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는데요. 그래서 파생상품의 뜻부터 파생상품의 종류, 파생상품 ETF 종류까지 모두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파생상품 뜻
파생상품이란 주식과 채권 같은 금융상품을 기초자산으로 기초자산의 가치변동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그리고 금융상품뿐만 아니라 일반상품등에도 투자가 가능한 금융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 채권, 달러 같은 금융상품도 가능하고,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에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파생상품은 선도거래, 선물, 옵션, 스왑등이 있습니다. 파생상품의 목적은 위험을 감소시키는 헤지기능이나 레버리지 기능, 파생상품을 합성해서 새로운 금융상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2. 파생상품종류
1. 선도거래
선도거래는 거래하는 당사자들끼리 만기 시점에 이행할 거래사항을 결정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2. 선물
선물은 미래의 특정 시점에 정해놓은 값으로 물건을 매수 혹은 매도하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옵션은 권리를 거래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3. 옵션
파생상품 중 옵션 거래는 미래의 특정 시점에 기초자산으로 정해놓은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는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10년 뒤 A라는 주식을 5만 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사서 10년 뒤 5만 원보다 올랐으면 권리를 행사해서 현재 주가보다 더 싸게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4. 스왑
스왑은 서로 다른 두 가지의 금융상품을 교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3. 파생상품 ETF 종류
파생상품 ETF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대표적인 2가지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레버리지 ETF
레버리지 ETF는 추종지수 변동폭의 몇 배로 움직이는 상품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내가 매수한 레버리지 ETF가 추종하는 지수 변동폭의 3배로 움직이는 상품이라면 1%로 주가가 오르면 3%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하는 점은 전체 투자기간이 아닌 일일 변동폭의 3배라는 점입니다. 수익이 날 때 3배로 나는 만큼 손해도 3배로 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투자해야 합니다.
2. 인버스 ETF
인버스 ETF는 앞에서 소개했던 레버리지 ETF와 비슷하면서 전혀 다릅니다. 인버스 ETF는 추종지수 변동과 반대로 움직이는 ETF입니다. 예를 들면 내가 똑같이 3배로 움직이는 인버스 ETF를 매수했다면 주가가 1% 떨어지면 3%의 수익을 얻고, 1% 오르면 3%의 손해를 보는 상품입니다. 즉, 주가 하락에 배팅하는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파생상품 뜻부터 종류, ETF 종류까지 알아봤습니다. 주식 투자를 공부하는데 반드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파생상품인데요. 파생상품에 투자를 하거나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파생상품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파생상품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이 글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